게시글검색
Home > Humanities > Celebrity

Celebrity

게시글 검색
2020특별논설:스마트시티[Smart City]
뉴우먼클럽 조회수:611 49.166.110.63
2020-06-22 02:13:59

2020특별논설

스마트시티 [Smart City]

-권창희 한세대 IT학부 교수/한국스마트시티학회 회장

 

스마트시티는 과학과 기술의 총화로서 시민의 관점 변혁의 빅뱅이 일으킬 엔진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단순한 현상파악 및 그에 대한 처방하는 표면적 솔루션시대에서 현상과 그 이면 즉, 본질과 지향점 노에마/노에시스(Noema/Noesis)의 빅뱅시대가 곧 열립니다.
그 예로 5G.6G기반의 온 공간에 사람중심의 리얼타임 LBS 커시어지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진실의 순간(Moment Of Truth)이란 용어는 투우사가 투우경기의 마지막에 긴 창으로 소의 급소를 찌르는 순간에서 유래하였는데, "피하려 해도 피할 수 없는 순간" 또는 "실패가 허용되지 않는 매우 중요한 순간" 입니다.

스마트시티 진실의 순간(Moment Of Truth in Smart city)이란 도시생활에서 시민이 짧은 순간에 제공된 스마트서비스에 대한 판단과 평가나 느끼는 인상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스마트시티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조용함(quietness)속의 진실의 순간(MOT) 순간마다 결정적으로 만족할 최선의 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설계 되어야 하고 시민들에게 최적의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인공지능이 임베이디드한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스마트시티 국제적으로 통하는 기본정책프로토콜로서 UNSDG, 세계인권선언 등을 참조, 반영하여야 합니다.

삶의 현장은 세상 현상에 대류에 타고 흘러 교훈적인 순간(teachable moment)들로 적분되고 각각의 사건 사고들의 집합들은 자기복제가 반복되는 ‘원형’으로 귀납됩니다.
 

<르네 지라드(René Girard, 1923~)의희생자 이론>이나 사회에서 집단 그림자의 내용이 스크린에 투사된 것으로 <칼 융(Carl Gustav Jung, 1875~1961)의 심리학적 이론>등이 이론적 근거를 볼 수 있습니다.

2차원 타인적 습관적 시선의 자장에서 이탈하는 텍스트의 자유주의에서 스마트시티 공간민주주의혁명이 4차산업혁명의 황금알을 낳을 것입니다. 일 예로 드론 세상도래가 전주곡을 킬 것입니다.

이제 습관적 텍스트. 고정적 사고와 고착자산(TV, PC, Office, Job, Idea, Data. 경험. 특허. 기술. 자격)고착된 현실에서 자유이동권. 자유사용권, 공유권이 보장되는 스마트한 마을 국가. 지구촌 세상을 맞게 됩니다.

동영상, 유투브 등의 스마트미디어창조자, 플랫폼개발자, 시스템운영자, 통합관제사가 혁명의 주류가 되어 갈 것입니다.

앞으로 한국이 전 세계 스마트시티 중심으로 자리매김 하여야 하는 시대적 요청에 응하면서도 실제적으로 통합관제 백오피스서비스 및 시민중심 프론트시티즌서비스가 잘 실현시켜서 전 세계에 스마트시티 수출이 활성화 되도록 중앙, 지방정부, 산학관연 거버넌스 활동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4]

열기 닫기

이미지명
이미지명